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상세 방법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
요즘 일교차가 심하지만 한낮엔 대체로 포근해서 경치 좋은 공원에 봄꽃 구경이라도 가고 싶은 심정이네요. 이번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나들이 계획 세워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
오늘은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에 대해서 살펴볼까 하는데요. 정식명칭은 "지방세 납세증명서"이며, 발급일 현재 납세의무자(특별징수의무자)가 징수유예 등을 제외하고는 체납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주로 대금수령이나 해외이주, 부동산 신탁등기 등을 위한 목적으로 발급하며,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관공서(시군구/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면 발급 받을 수 있지만,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당연히 출력을 하시려면 민원서류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대부분의 레이져 프린터 + 일부 잉크젯 프린터)가 PC에 연결돼 있어야 하구요.
이 증명서는 정부민원포털인 「민원24」에서 발급 가능하므로 아래처럼 검색하셔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초기화면을 보시면 "자주 찾는 민원" 12가지가 큰 아이콘으로 표시돼 있는데요. 그 중에 "지방세 납세증명"이라고 표시된 메뉴를 클릭하세요.
이 서비스는 민원24에 회원가입을 하신 분이 아니더라도 이용할 수 있지만 비회원인 경우 별도의 인증절차가 필요하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회원가입을 하시고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신 분은 아래처럼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셔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비회원은 바로 아래에 나오는 본인의 개인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개인정보/개인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두 가지를 하신 다음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로그인 또는 인증 절차가 완료되면 아래처럼 지방세납세증명신청 페이지가 열리는데요. 납세의무자의 인적사항과 신청내용, 수령방법을 모두 기재하신 다음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별표(*)로 표시된 항목은 필수적으로 기입하셔야 합니다.
해당 양식 페이지 상단에 보시면 아래처럼 작성 예시가 있긴 하지만 현재 양식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수령방법은 아래 그림처럼 3가지 방식이 있는데, 여기서는 목적에 맞게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시면 되겠죠.
모든 항목을 채우신 다음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잠시 기다려달라는 메시지가 몇 초간 나옵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아래처럼 결과가 나옵니다. 프린터 출력을 하시려면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셔서 인쇄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했을 때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온다면 현재 브라우저에서는 출력이 불가능하므로 다른 버전의 웹브라우저가 설치된 컴퓨터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